도 인권센터, 14일 충남인권사례 콘퍼런스 개최…발제·토론 등

충남도 인권센터는 14일 ‘충남인권사례 콘퍼런스’를 열고, 관계기관 및 도민과 함께 도내 인권사례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회의는 충남도민인권선언을 기념하는 인권문화주간을 맞아 충남 인권 증진을 위한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도 인권센터와 도내 인권단체, 인권지원기관, 도교육청, 도경찰청,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사무소가 참여한 가운데 연 이번 컨퍼런스는 △충남 외국국적 미등록 아동 인권 △충남 북한이탈 여성 인권 △충남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과제 등 3개 세션으로 나눠 발제와 토론을 실시했다.

이날 첫 번째 세션에서는 ‘충남 이주배경 아동 인권 실태와 지원 방안’, ‘경기도 사례’를 주제로 각각 발제하고, 도내 무국적 아동에 대한 돌봄·교육·건강 등 인권 보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우복남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이주배경 아동의 인권 보장을 위한 과제로 어린이집·유치원 재원 외국인 유아 보육·교육 지원 강화, 지역아동센터 이용 편의 제고, 예방접종 공적 관리 강화, 아동친화도시 사업과 연계한 여가·놀이 지원, 한국어 교육 강화 등을 제안했다.

또 외국인 가족·부모 교육 실시, 외국인 가족 대상 다국어 정보 제공 확대, 다문화수용성 증진 사업 활성화, 미등록·무국적 아동 관리 방안 마련 등도 제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선 송미영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 ‘충남 북한이탈 여성 인권 실태와 지원 방안’을 주제로 북한이탈 여성의 인권 보호와 건강 증진, 경제적 자립 지원 방안 등을 제안했고, 북한이탈 여성 당사자 등이 참여한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충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의 의미와 과제’, ‘서울학생인권센터의 역할과 과제’ 발제를 진행한 세 번째 세션에서는 충남학생인권조례와 충남학생인권센터 등 도내 청소년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토론을 펼쳤다.

도 인권센터는 이번 회의를 통해 도출한 의견을 관련 부서에 전달하고, 도내 인권단체와 함께 협력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 인권센터 관계자는 “이번 콘퍼런스는 도내 인권 소외계층의 인권 실태를 살펴보고, 인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민·관이 함께 해결 방안을 찾는 자리”라며 “앞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권 정책을 발굴하고, 꾸준히 개선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