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가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는 8월까지 국가지점번호판 일제조사를 추진한다.

국가지점번호는 건물이 없어 위치를 찾기 어려운 산악지역, 해안가 등의 위치 정보를 나타내는 한글 2자리, 숫자 8자리 등 10자리 고유번호가 표시된 안내판이다.

등산 등 야외활동 중 조난을 당하거나 응급상황 발생 시 인근에 있는 국가지점번호를 소방서나 경찰서에 제공하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시민 안전 보호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시는 이번 일제조사를 통해 시 전역에 설치된 국가지점번호판 226점의 망실 여부, 설치 위치 적합성, 표기 오류 등 시설물의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사고 예상지점 조사를 통해 신규 설치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행정안전부에서 규정한 점검 스티커를 부착해 정기적인 점검이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국가지점번호판 조사에 더욱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조사결과 이중 파손, 낙서 등으로 훼손된 지점번호판에 대해서는 즉시 정비하고 망실된 표지판에 대해서는 검토 후 재설치할 예정이다.

최태식 민원지적과장은 “최근 등산 인구 증가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가지점번호판을 철저히 조사하고 정비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