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소방서(서장 김근제)는 의용소방대원별 마을담당 지정 및 안전 관리를 통해 화재안전을 확보하고자‘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를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는 의용소방대원 3~5명을 1개 팀으로 구성하여, 2~3개 담당 마을을 지정해 마을의 전반적인 안전을 사전에 확보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또한, 도심지역과 농어촌 지역의 소방서비스 혜택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마을 안전 책임 조직을 구성해 화재취약 요인을 제거하도록 하고, 실질적으로 마을 안전과 주민 생명보호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주요 활동 내용은 ▲주택 소방안전점검표를 이용한 화재취약요인 진단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현황 파악 및 설치 독려 ▲화재취약가구 특별관리 ▲화목보일러 점검, 전기·가스 등 화재예방교육 ▲소화기 사용방법 및 심폐소생술 실시요령 교육 등이다.

한편, 보령소방서 소속 의용소방대는 보령시 총 348개의 마을을 대원 3-5명으로 구성된 1개 팀이 2-3개의 마을을 담당하도록 해 연중 활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근제 소방서장은“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의 시행은 실질적으로 마을 안전 확보와 주민 생명 보호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며, “의용소방대 역할을 재정립하여 시민 속에 함께하는 의용소방대로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보령시장신문(http://www.brcity.kr)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