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535개 요양시설 등 소방특별조사 및 피난계획 수립 등 추진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윤순중)가 오는 11월 말까지 도내 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 535곳에 대한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지난해 밀양 세종병원과 최근 김포 요양병원 화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 이에 따른 대비책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 재난약자시설은 총 535곳으로 요양병원, 요양원, 정신요양시설, 일반·종합병원 등으로 나뉜다.

특히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많아 화재 시 스스로 대피가 어려워 대형 인명피해의 우려되는 대상이다.

이에 도 소방본부는 모든 재난약자시설에 대해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해 소방시설의 정상작동 여부와 관리 상태를 확인하는 한편, 화재 시 피난이 가능하도록 비상구가 유지 관리되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설별 구성된 자위소방대의 대원별 임무를 재정비하고 안전컨설팅을 통해 화재 시 대응방법과 초기소화 방법을 전달한다.

추가로 소방관의 신속한 현장활동을 시설 1층 또는 관리실에 소방 도면함 설치하고 소방대가 현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진입창을 2층 이상의 유리창에 지정한다.

아울러 시설 이용자들과 자위소방대가 사용 할 수 있는 피난 대피용 방연마스크 및 구조손수건을 비치, 신속한 대피를 도울 방침이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요양병원 등 재난약자시설은 대형 인명피해의 우려가 있는 만큼 소방대와 자위소방대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화재 초기 신속한 대피가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