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시설 개보수사업 24지구 신규 선정…내년부터 본격 착수

충남도는 화양 양배수장 등 농업기반시설 24지구가 농식품부의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신규지구로 선정돼 국비 1300억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전액 국비 지원사업인 수리시설 개보수는 기존 노후 양·배수장, 저수지 개·보수 및 용·배수로를 보강해 농민에게 직접적인 영농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규 선정 지구는 수원공분야 15지구 882억 원, 용‧배수로 분야 9지구 418억 원으로, 1300억 원은 전국 예산 8447억 원의 15.3%에 달한다.

도내 전체 농업기반 시설은 6956개로 노후 및 파손 등으로 인해 개‧보수 사업이 시급한 상황이다. 그동안 예산이 부족해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번 국비 확보로 재해 예방과 물 손실 최소화, 영농편의 기반시설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도는 국비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국회 및 농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사업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해당 시군 및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 130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올해 연말까지 세부설계와 시행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빠른 시일 내 사업에 착수해 사업 효과가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은 재해예방 및 안정적인 영농기반 구축으로, 농민 소득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민들의 영농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국가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