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4일까지 중점 점검대상 시설 211개소 안전점검 실시

보령시는 오는 10월 14일까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내 노후·고위험 다중이용시설 등 중점 점검대상 211개소를 대상으로‘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집중안전점검은 건설공사장 붕괴, 화재 및 폭발 등 각종 재난사고 발생으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집중안전점검 대상 시설은 △건축 △생활·여가 △환경·에너지 △교통 △산업 및 공사장 △보건복지·식품 등 6개 분야로 여름철 레저시설을 비롯하여 관내 최근 사고 발생 현황 및 위험도 등을 반영하여 선정했다.

시는 집중안전점검 추진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민·관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며, 건축·소방·전기·가스 분야별 민간안전점검단을 편성해 점검 대상 시설을 민·관 합동 방식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집중안전점검은 ‘주민 점검신청제’를 도입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육안 점검에 한계가 있는 시설을 별도 선정하여 드론 등을 활용해 안전 점검의 실효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시는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가정 및 다중이용업소를 대상으로 자율안전점검표를 배부하고 ‘안전점검의 날(매달4일)’과 연계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지속적으로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위반사항에 대해 적극적 행정처분을 하고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점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내려 후속 조치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시장은 “시민참여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은 보령시민의 안전 수준과 의식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