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장마와 폭염으로 비래 발생 증가

보령시는 올해 긴 장마와 폭염으로 혹명나방 발생이 많아짐에 따라 농민들에 신속히 방제에 나설 줄 것을 당부했다.

혹명나방은 6월 중순부터 7월 중하순에 주로 비래하며, 해안선 인접 지역에 발생량이 많고 발생 후 빠르게 생식 활동을 시작한다.

특히 혹명나방 유충은 벼 잎을 원통형으로 말고 그 속에서 잎을 갉아 먹어 피해를 받은 잎은 표피만 남아 백색으로 변한다.

적기에 방제하지 않으면 짧은 시간 내에 피해가 커지고 논 전체의 벼 잎이 하얗게 된다. 피해를 본 벼는 출수가 불량하며 등숙도 지연되며 수확량이 감소한다.

장마기가 끝난 지금 논을 잘 살펴 피해잎이 1~2개 정도 관찰되는 시기가 방제 적기이며,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기에 방제를 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병해충 방제 시에는 희석배수를 준수하고 적용약제 혼용 여부를 잘 확인하여 약해 피해가 없도록 신경 써야 한다.

시는 농협 및 농가가 보유한 방제 장비(드론)를 활용해 속효성 약제로 방제에 나서줄 것을 지도할 방침이며, 읍면동 이통장, 농민단체를 통한 방제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양기만 친환경기술과장은 “긴 장마와 무더운 날씨로 혹명나방 등 병해충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방제 시기를 놓쳐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농민들께서는 방제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