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8일 해외 전문가 초청 미래형 사과 다축과원 특강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8일 기술원 대강당에서 150여 명의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 전문가 초청 미래형 사과 다축과원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에는 사과 다축형 재배 신기술의 창시자인 이탈리아 출신 과수 분야 전문가(컨설턴트) 알베르토 도리고니 박사를 초청했다.

디지털 농업을 위한 기계 전정 창시자로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도 한 알베르토 도리고니 박사는 현재 다축 수형 등 사과농장 20㏊를 경영 중이다.

이날 알베르토 도리고니 박사는 △과수원 기계화 도입 시 수형별 전정·적화·적엽에 대한 효과 분석 △주요 수형별 특성과 생산성 비교 △기후변화 대응 냉해 방지 기술 및 현장 적용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강연에 이어 참석자들은 예산지역 선도 농가를 방문해 현장에서의 어려움 등을 청취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특강의 부대행사로 도내 사과 주산지에서 재배 중인 사과 국내 육성 품종 19종 및 사과 관련 가공품 전시를 추진해 농업인들이 품종별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 경향에 맞는 품종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김시환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사과 다축재배는 현재 농업이 직면한 심각한 노동력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저투입·고효율의 기계화 도입에 알맞은 재배기술”이라며 “앞으로 실용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기술 교육을 병행하고 기술 안정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충남형 사과재배 생산시스템을 적용해 도내 사과 다축재배 면적을 67농가 19㏊로 확대했으며, 품질 향상·안정 생산을 위해 주산지 중심으로 미래형 사과 다축과원조성 시범사업과 사과 우량묘목 생산단지 조성 기술을 확대 지원한 바 있다.

또 실용화기술 안정화를 목표로 종합 기술 지원체계를 구축 중이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