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보건환경연구원, 9개 의료기관 대상 환경 내 항생제내성균 검사 등 실시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9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지난해 처음 실시한 ‘의료기관 환경 내 항생제내성균 오염도 조사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7일 밝혔다.

연구원이 자체 추진한 이 사업은 도내 항생제내성균 감염증(CRE) 환자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감염경로 파악 및 선제대응을 위해 감염취약 의료환경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도내 항생제내성균 감염증 환자는 2020년 290명에서 2021년 458명, 2022년 1025명, 지난해 1583명으로 집계됐다.

오염도 조사는 도 감염병관리과, 감염병관리지원단 및 시군 보건소의 협조를 얻어 자발적 참여의사를 제시한 도내 의료기관 9곳을 선정, 병원 내 환경검체를 채취해 의료관련감염병 6종의 원인병원체에 대해 균 분리·동정, 항생제 감수성 및 유전자 검출시험을 실시했다.

검체 수집은 의료기관의 자체 채취로 이루어졌으며, 검사대상은 환자 및 의료종사자 생활공간, 공동의료기구 등 소독 전·후 표면도말로 의료기관 9곳 총 374건을 수거해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후에는 9개 의료기관의 소독 전·후 검사결과를 기반으로 의료기관 환경 표면 청소 및 소독방법에 대해 도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함께 의료관련감염예방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실시했다.

전문가 자문은 확보된 검사자료를 토대로 소독에 대한 병원체 제거 인식 개선 등 체계적인 소독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실시해 참여 의료기관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항생제내성균 전파는 주로 중증 환자가 많은 종합병원과 요양병원 내 직·간접 접촉을 통해 발생하며, 오염된 기구나 물품 등을 통해서도 전파되는 만큼 의료기관 환경 위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감염되면 요로나 혈류 등 다른 부위로 유입돼 요로감염, 혈류감염, 상처감염 및 폐렴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의료기관 내 항생제내성균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발생현황 및 감염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의료기관 환경 내 항생제내성균 오염도 조사사업을 지속사업으로 정착시키고 도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령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